A:
불안형 애착
이들은 상대와 아주 가깝게 지내기를 원합니다. 상대가 자신에게 잘해주면 그것에 크게 기뻐하며, 이에 보답하려 노력합니다. 하지만 상대가 자신이 원하는 만큼 깊은 관계를 원하지 않을까, 혹은 상대의 관심과 애정을 잃을까 항상 불안해합니다. 이는 자신의 매력이나 관계 유지에 대한 자존감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모습이며, 그로 인해 관계 유지에 상당한 정신적 에너지를 쏟습니다.
이들은 남는 시간의 큰 비율을 연인과 보내려고 하며,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경우 연락에 집착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기분과 행동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여 상대방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편입니다. 상대와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감정에 잘 휘말리고, 연락이 잘 안된다거나 조금만 무심해 보이는 느낌이 들 때 상처를 입고는 하죠. 그 결과 참고 참다 관계에 대한 불안과 압박에 못 이겨 후회할 만한 행동이나 말을 쉽게 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안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유형은 안정된 애착 유형의 상대가 지속적인 안심을 줄 수 있다면 관계에 대한 집착을 버릴 수 있습니다.
불안형을 위한 연애 전략
① 자신이 불안형 애착유형임을 인정하고 친밀감, 관심, 안정에 대한 욕구가 있음을 받아들이기. 자신의 상태에 죄책감을 가질 필요는 없으며 연애 상대 선택 시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얼마나 채워 줄 수 있는 사람인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②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가진 상대와 연애 중이라면, 상대는 당신이 원하는 친밀감을 거부하고 확신을 주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③ 자신의 욕구와 불안을 솔직하고 확실하게 표현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것. 이는 상대가 나의 불안을 어느 정도 경감시켜줄 수 있는 사람인지, 대화를 통해 서로 맞추어 갈 수 있는 사람인지 파악할 기회입니다. 상대가 믿음을 주었을 땐 그것을 받아들이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하며 불만 혹은 불안이 생긴다면 우선 자신 안에서 그 문제를 소화 한 후 상대에게 느낀 바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노와 불안은 내면에서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이지, 상대가 만든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④ 의존할 수 있는 여러 대상 만들기. 일본의 어느 한 작가가 재정의한 “자립”이란 어느 한 곳에도 의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의지할 수 있는 여러 대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인간관계, 취미, 커리어 등 의지할 수 있는 대상이 많으면 많을수록 건강하게 하나의 대상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게 되며, 그중 대상 하나가 사라지더라도 그것에 집착하지 않고 남은 대상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 대상으로 나의 마음을 분산시켜 보세요. 건강하게 불안을 상쇄시킬 방법입니다.
⑤ 안정형과의 연애. 안정형은 당신이 원하는 안정된 애정을 줄 수 있기에 건강한 관계에서 오는 큰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